갈등 푸는 소통 방법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가. 이런 상태는 갈등이 전혀 없을 때 가능하다기보다 그 갈등을 푸는 방법을 두고 합의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당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과 싸우는 방식을 두고 일정한 ‘교전규칙’을 만들어두는 것은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 것보다 궁극적으로는 더 중요하다. 《허프포스트》가 갈등을 해결하는 소통의 법칙 7가지를 소개했다.

1. 고함치지 마라

감정적으로 나가면 실제로 일어난 일의 초점을 흐리게 한다. 상대가 고함을 친다고 해도 갈등이 더 심해지지 않도록 자신은 목소리를 높여선 안된다.

2. 확신이 있을 때조차 실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라

사람들은 거의 리유 없이 화내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들이 말하는 것에는 아주 적더라도 조금의 진실이 있을 수 있다.

3. 상대의 행동중 직접적인 사례만 들어서 말하라

누구에게든 일반화를 강요하긴 어렵다. 그럴 경우 사람들은 방어적이 된다. 실제 사례만 떼놓고 보면 누구든지 자신이 옳은지 그른지 빨리 깨달을 수 있다.

4. 론쟁이 일어나면 먼저 사과하라

다른 사람이 먼저 사과하기를 기다리는 것이 옳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실제로 화해로 가기보다 자신이 옳다는 점에 더 많이 신경을 쓰고 있다는 증거다.

5. 누가 옳은지보다 무엇이 옳은지에 집중하라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할 때 그 상황에서 자신을 빼고 당신이 어느 편인지 상관없이 일어난 행동만 근거로 하여 옳고 그름을 평가하라. 제3자의 경기를 심판 보듯이 대하라.

6. 욕하지 마라

말이 지나친 것은 사태를 과장되게 리해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만약 당신이 욕설을 내뱉는다면 상대는 그 나쁜 말만 듣게 되고 옳바른 이야기는 어떤 것도 들리지 않는다.

7. 인신공격을 하지 마라

사람을 하찮게 여기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는 멀어지게 마련이다. 언어 폭력은 갈등을 해결하려는 집단에서는 결코 환영받지 못한다. 출처: 길림신문

공유하기:
0 답글

댓글을 남겨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